서브배경
서브이미지

류마티스 클리닉

전화번호

041-523-7767


Home_ 류마티스 클리닉_ 류마티스 정보메모

발이 벌겋게 부어 아파요(통풍)

통풍은 요산이 과다하게 생성되거나 신장으로 배출이 잘 안되어 혈중에 요산이 증가되고, 이어서 요산이 관절염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대개 중년 이후의 남성에게 잘 발생하고, 여자에서는 갱년기 이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적절히 잘 조절하지 않으면 관절염으로 관절의 파괴될 뿐 아니라 신장기능의 저하 등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만성 질환이다.



통풍성 관절염은 대부분 엄지발가락에 잘 생기며, 때로는 발등, 발목, 발꿈치, 무릎 등에도 관절염이 올 수 있다. 벌겋게 부어 몹시 아프고 몇일 후에는 대부분 가라 앉는데, 진통소염제를 먹으면 증상이 빨리 호전된다. 처음에는 상당한 시일이 경과한 후 관절염이 재발되는데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관절염이 더 자주 발생하며, 과음, 요산을 많이 생성하는 음식물, 수술 등 몸에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잘 온다. 그리고 오랫동안 치료 받지 않으면, 손, 팔꿈치, 귀, 발, 무릎 등에 통풍성 결절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조기에 적절히 치료 받지 않으면 관절의 손상 뿐 아니라, 신결석과 요산이 신장에 침착 되어 신기능이 저하되고, 때로는 신부전증이 야기되어 혈액투석이 필요할 수도 있다. 많은 환자들이 자신의 병이 통풍이란 것을 알면서도 진통제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병을 점점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치료는 관절염을 적절히 조절한 후 혈액 내에 요산을 낮추는 치료를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데, 요산을 낮추는 방법으로는 요산 형성을 억제라는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과 요산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는 전문의와 상의하여 정밀검사를 시행한 후 결정해야 하겠다. 과거 의약분업 이전에는 환자들이 약국에서 약을 구입하여 복용하는 사례가 있었는데, 이는 아주 치명적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유의해야겠다.



또한 많은 통풍 환자들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 성인병을 동반한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치료도 병행 되야 한다. 음주는 혈중 요산을 높일 뿐 아니라 환자의 치료 의욕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절대로 금해야 되며, 음식물 섭취에 대해서는 전문의와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요산을 높일 수 있는 음식으로는 육류, 생선류, 시금치와 콩 등이 있는데, 이런 음식물을 계속하여 섭취 안하고 생활하기는 아주 힘들며, 최근에는 혈액 내 요산을 낮추는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는 환자에게는 어느 정도 이런 음식물을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음주는 절대 금해야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