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경
서브이미지

내과클리닉

전화번호

041-523-7767


Home_ 내과클리닉_ 내과질환

소아 당뇨병 증상 및 치료


원인 불명 소아당뇨 외 잘못된 생활습관에 의한 비만이 소아당뇨의 주 원인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적극적인 비만관리와 더불어 당뇨 가족력이 있는 경우 좀 더 세심하게 건강을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아당뇨란?
주로 15세 이전의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당뇨로 성인당뇨와 달리 인슐린 결핍성인 제1형 당뇨 비중이 높다. 그러나 서구화된 식생활 및 운동부족에 의한 비만으로 제2형 당뇨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너무 피곤해하던 우리아이, 알고 보니 소아당뇨!!

아이가 부쩍 피곤해하면서 체중도 많이 줄어 걱정하던 차에 날라든 청천벽력 같은 진단명 ‘소아당뇨병’.
평소 건강에 큰 문제가 있거나 뚱뚱한 것도 아니었다고 항변해보아도 이미 발병한 병이라 소용이 없는데…
소아당뇨병의 주 증상과 원인은 무엇일까요?

1 소아당뇨병의 주 증상 - “갈증 나고 쉽게 피로해진다.”
· 입이나 목이 잘 마르고 갑자기 물을 많이 마신다.
· 소변량이 많고, 소변을 자주 본다.
· 특별한 이유 없이 음식을 많이 먹어도 체중이 줄어든다.
· 쉽게 피곤해한다.
· 갑자기 의식이 흐려지고 심한 복통과 구토가 있다.
2 소아당뇨병의 특징
성인 당뇨가 40세 이상에서 주로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등으로 많이 발병하는 반면 소아당뇨, 특히 11세~13세 사이의 초등학생이 잘 걸리는 1형 당뇨는 원인파악 조차 어려운 실정입니다.
고혈압의 분류
구분 제1형 제2형
원인 원인미상의 췌장세포 손상으로 인슐린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음 인슐린은 만들어지나 포도당을 세포로 전달하는 기능에 문제가 있음
특징 (1) 운동이나 식이요법 등의 생활관리
요법이 치료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며, 특별한 예방법이 없다.
(2) 아이가 혼수 상태에 빠져 응급실에 실려오면서 소아당뇨병으로 진단 받는 등 증상이 빠르게 악화되면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1) 약물치료와 생활관리요법으로 예방/치료가 가능하다.
(2) 가족력의 영향을 받으며 특히 비만이 주 요인이다.
치료 합병증 예방을 위한 일 3~4회의 적극적인 인슐린 주사 치료 약물치료와 적극적인 생활관리요법

합병증이 더 무서운 소아당뇨 관리, 부모에게 달렸다!

어린이는 몸이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어른처럼 식사량 제한 등의 엄격한 식이요법은 오히려 성장 부진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가 빨리 찾아온 만큼 유병기간이 길기 때문에 합병증 예방관리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됩니다.
식이조절과 운동이 습관이 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독려해주어야 합니다.

소아당뇨를 위한 부모의 10계명

  1. 섬유질이 많은 채소와 육류를 골고루 먹게 합니다.
  2. 햄버거, 피자 등의 패스트푸드와 탄산음료의 섭취를 줄입니다
  3. 과체중, 비만은 당뇨증상을 더욱 자극하므로 표준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TV나 비디오 시청, 게임시간을 하루 2시간 미만으로 제한합니다.
  5. 줄넘기, 트렘폴린 등 재미있고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격려하며 운동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6. 축구교실이나 문화센터, 가족과의 야외활동 등 다양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7. 심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8. 꾸준하고 정기적인 혈당체크와 정기검진을 놓치지 않습니다.
  9. 의료기관의 당뇨교실이나 당뇨캠프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0. 농담이라도 학업성적이나 외모 등 아이와 관련한 모든 변화를 당뇨 때문이라고 치부하지 않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는 소아당뇨 관리법

1 식사 요법을 시행합니다.
규칙적인 시간에 알맞은 양을 골고루 먹는 것이 혈당 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 성장기 여부, 연령, 신장, 체중, 활동량에 따라 적절한 열량을 섭취합니다.
·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우유군, 지방군, 과일군)를 매일 골고루 섭취하여야 합니다.
· 인슐린 주사 작용시간과 활동량에 따라 식사 및 간식 시간을 일정하게 하도록 합니다.
2 운동 요법을 시행합니다.
· 매일 30분 이내의 유산소 운동을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하도록 합니다.
· 운동시 물을 자주 섭취하여 탈수를 예방하도록 합니다.
· 운동 전과 후, 그리고 중간에 혈당 검사를 하여 저혈당을 예방합니다.
3 당뇨병의 만성합병증을 예방합니다.
만성 합병증이 초래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혈당조절을 잘 하여야 합니다. 혈당측정을 자주 하며 인슐린 주사량을 조절하여 혈당과 당화혈색소(HbA1c)가 정상범위가 되도록 합니다.
혈당 측정은 혈당조절에 필수적 요소로 하루에 4번 측정을 권장합니다. 매 식사전과 잠자기 전에 하며, 저혈당이나 고혈당의 증상이 생길 경우에 혈당을 추가로 측정합니다.
이상적인 혈당범위는 60∼150 mg/dL이며 혈당수치에 따라 인슐린 투여량을 적절하게 조절 합니다. 혈당은 그때 당시 혈중 당 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식사 운동, 감정에 따라 많은 변화가 나타나지만, 당화 혈색소 측정은 최근 2∼3개월 동안 혈당조절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화 혈색소 수치가 높을수록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이 초래될 가능성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화 혈색소 정상범위는 3∼6% 정도이며, 8% 이내인 경우 비교적 양호하며, 10% 이상에서는 혈당조절이 잘 되지 않아 합병증이 초래될 가능성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